상례범절
상례범절
임종(臨 終)
임종이란 마지막 숨이 숨이 넘어가는 것을 말하며, 운명(殞命)이라고도 한다. 임종이 가까워지면 병자가 평소에 입던 옷 중에서 흰색이나 엷은 색의 깨끗한 옷을 골라 갈아 입히고, 거처하던 방과 운명한 뒤 모실 방도 깨끗하게 치워두어야 한다.
임종하실 때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가족들이 병자의 팔다리를 가볍게 주물러 드리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병자 몸의 기혈을 잘 통하게 해주므로써, 병자가 운명하더라도 병자의 몸이 빨리 경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병자의 유언이 있으면 침착한 마음으로 기록하거나 녹음해둔다. 병자가 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가장 보고 싶어하는 친족 친지가 있으면, 속히 연락하여 임종 순간을 지켜볼 수 있도록 손을 써야 한다.
사망진단
의사에게 사망을 확인케 하고 사망진단서를 발급 받아 사망신고를 하고, 매·화장 수속에 사용토록 한다.
속광
마지막 숨을 거둔 것을 분명히 확인하기 위하여 햇솜을 코 앞에 놓고 숨이 그쳤는지 지켜본다.
→ 수시(收 屍)
병자가 숨을 거두면 먼저 눈을 곱게 감도록 "쓸어내리고" 몸을 반듯하게 한 다음 시신이 굳기 전에 손과 발을 매만져 가지런히 한다. 머리는 약간 높게 괴고, 햇솜을 준비해 두었다가 숨이 끊어지면 입과 코와 귀를 막아 벌레 등의 침입과 오수의 누출을 방지한다. 시신이 굳기 전에 손발이 굽어지지 않게 곧게 펴서 남자는 왼손을 위로 하고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 하고 배 위에 올려놓고 두발을 똑바로 모아서 백지나 붕대로 묶는다.
얼굴과 발끝까지 흰 천으로 덮고, 병풍이 있으면 병풍으로 가린다.(흰 천이 없을 경우에는 홑이불로 덮어도 무방하다.)
임종하면 방을 차갑게 해야 하므로 그 방의 보일러를 꺼야 하고, 온돌방일 경우 불을 때지 않아야 한다.
→ 발상(發 喪)
초상을 알리고 상례를 시작하는 절차이다. 수시가 끝나면 가족은 곧 검소한 옷으로 갈아 입고 근신하여 애도하되, 호곡(곡 하는 것)은 삼간다. 흔히 근제(槿弟)라고 쓰인 등을 달아 놓거나 상중(喪中) 또는 기중(忌中)이라 쓰인 네모난 종이를 대문에 붙여 초상을 알린다.
장례방법, 일정, 절차의 결정 인척 중 장례 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호상으로 정한다. 호상과 상주는 여러 가지 여건과 고인의 유지를 받들어 장례집행에 관한 다음 사항을 결정한다.
장례방법 : 가족장, 단체장, 기타 죽은 이의 위치에 맞는 절차를 결정 매·화장 : 묘지에 매장, 혹은 화장의 결정
발인 일시 및 장소 : 출상할 때와 영결식, 혹은 노제를 치를 경우 그 장소의 결정
의례절차 : 상·장례절차를 전통관습에 의할 것인가 혹은 종교의식으로 할 것인가의 결정
부고의 범위와 방법 : 부고는 어느 선까지, 어떤 방법(신문, 서신, 전화, 인편)으로 할 것인가를 의논
각종신고 : 사망신고, 매·화장 수속의 집행
장의사와 협의 : 제반 장례용품(임대용품 포함)의 견적 및 영구차량의 수배
→ 부고(訃 告)
호상은 상주와 의논하여 고인이나 상주와 가까운 친척과 친지에게 부고를 낸다.
부고에는 반드시 장일과 장지를 기록해야 한다. 가정의례 준칙에는 인쇄물에 의한 개별 고지는 금지되어 있다.
다만 구두(口頭)나 사신(私信)으로 알리는 것은 허용된다.
→ 영좌 설치
시신의 앞에 병풍(혹은 검은 휘장)을 치고 그 앞에 영좌를 설치한다.
영좌에 모실 죽은 이의 사진(영정)에는 상주들이 상복을 입기 전에는 검은 리본을 걸치지 않고 사진만 모신다. .상주의 자리를 거친 자리로 까는 까닭은 죄인이라 초토(草土)에 몸을 둔다는 뜻이다.(조문객을 맞는 상제들이 방석을 깔고 앉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행위이다.)문상객을 맞을 준비로 상가표시, 조등 게시, 주차시설 확보, 조문객 대기실, 간략한 음료수 또는 식사를 준비해야 한다.
임종 첫째날
→ 목욕(염)
목욕이란 향나무 삶은 물이나 쑥을 삶은 물로 시신을 정결하게 씻기는 것을 말하는데, 현대에는 소독용 알코올로 대용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의 목욕은 남자가, 여자의 목욕은 여자가 해야 하고, 험한 주검을 보면 놀랄 것이므로 목욕시키는 사람 이외는 모두 방 밖에서 대기한다. 목욕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목욕준비물
물그릇 - 시신의 윗쪽과 아랫쪽에 놓는다.
새솜과 새수건 세벌 - 시신의 윗몸, 아랫몸을 씻고 닦기 위한 것.
주머니 다섯개 - 목욕 후에 머리카락 좌우 손톱, 발톱을 깎아서 넣을 주머니.
빗 - 남녀 공용
가위나 칼, 여자인 경우는 약간의 화장품
1×2m 정도의 비닐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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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시신의 머리, 허리, 다리 쪽을 좌우에서 조심스럽게 들어 펼친 옷 위로 반듯하게 옮긴다. ㆍ허리와 다리를 좌우에서 들고 홑이불을 올리고 아래옷 가랑이를 꿰어 입히고,머리와 허리를 좌우에서 들고 홑이불을 내리고 윗옷의 소매를 꿰어 입힌다. ㆍ아래옷이나 섶을 여미는 방법은 산 사람과 반대로 왼쪽을 먼저 여미고,오른쪽이 위가 되게 나중에여민다. 옷고름 허리띠와 띠를 맨다. ㆍ모든 끈은 다시는 풀 일이 없기 때문에 고(옷고름)를 내지 않는다. ㆍ손톱과 발톱을 깎아 주머니 5개 중 머리털을 넣고, 남은 4개에 좌우를 나누어 담는다. 만일 고인이 평소에 손·발톱을 모으던 사람이면 그것도 함께 담는다. ㆍ버선을 신긴 후(남자인 경우 대님을 매고 행전-바지를 입을 때 정강 이에 꿰어 무릎 아래에 매는물건을 치고 토시를 끼운 다) 악수로 손을 싸서 묶는다. ※악수 :시신의 손을 싸는 천 ㆍ깨끗한 홑이불이나 소렴금(시신을 싸는 이불)으로 시신을 덮는다.
→ 반함(飯含) ㆍ쌀 한 숟가락을 물로 씻어 접시에 담는다. 위의 준비물을 쟁반에 담아둔다. 반함할 때의 배치와 복인(상복 입은 사람, 즉 직계친척)들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1.주부(맏며느리)가 반함물 쟁반을 들고 발쪽으로 돌아서 주상(장손)의 오른쪽에 꿇어앉는다. 2.주상이 아닌 아들이 고인의 머리를 들고, 주부가 아닌 며느리가 베개를 뺀다.머리를 바닥에 놓는다. 3.주상이 머리 쪽의 홑이불을 벗기고, 숟가락으로 쌀을 퍼서 고인의 입 오른쪽 안에 넣고,구슬이나 동전을 넣는다. 이어서 왼쪽에 넣고 끝으로 가운데에 넣는다. 4.남은 반함 준비물을 한쪽으로 치우고, 주부가 발쪽으로 돌아서 본래 자리로 돌아온다. 5.아들은 머리를 들고 며느리는 베개를 머리맡에 베어준다. 6.주상·주부 이하 모든 복인이 극진하게 슬픔을 나타낸다. 7.홑이불로 얼굴을 덮고 주상 · 주부 이하 근친들은 밖으로 나온다. 8.솜으로 귀를 막은 다음 멱목(시신의 얼굴을 싸는 천)으로 얼굴을 덮어 끈으로 묶은 후 홑이불로 씌운다. → 성복(成服) 현대 상복, 흰색이나 검정색의 한복이나 검정색의 양복을 입는다. 부득이한 경우 평상복으로 대신할 수도 있다. 이때에는 점잖은 색(진한 감색이나 밤색)으로 입는다. 왼쪽 가슴에 상장이나 흰 꽃을 달고 머리에는 두건을 쓴다. 신발은 검정색 양복에는 검정색 구두를, 흰색 치마저고리에는 흰색 고무신을 신는다. 여성이 양장을 할 경우 아무리 더운 여름이라도 긴 소매에 속이 비치지 않는 단순한 디자인의 옷을 선택하여야 하고, 모든 액세서리는 달지 않는 것이 예의이다. → 발인(發 靷) 유의점 : 언제나 上(즉, 머리)이 먼저 나간다.
→ 운구(運柩)
→ 하관(下官) → 위령제(慰靈祭) 위령제 때 읽는 축문 아내의 경우 --------------------------------------------------------------------------------------------------------------------- ○년 ○월 ○일 아버지의 경우 ------------------------------------------------------------------------------------------------------------------ ○년 ○월 ○일 아들 ○○는 아버님 영전에 삼가 고하나이다. ※ 할아버지, 할머니, 어머니의 경우도 이에 준한다. → 우제(虞祭) → 탈상(脫喪) |